지도 법

나는 언제쯤 참 지도자 노릇 한번 해 볼까?

지도자의 지도 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을 것 같습니다. 하나는, 일시적인 지도이고, 두번째는 지속적인 지도일 것 같습니다.

일시적인 지도는 그때 그때 필요할 때 나서서 땜질을 하듯이 하는 방법 입니다. 이는 마치 패스트 푸드와 같은 신속하고 짧은 효과를 볼 수 있는 처사로, 지도자 입장에서는 빨리 처리하고 돌아서서 잊어 버릴 수 있는 편리한 지도 법 입니다. 그렇게 많이 건강한 고민을 한다거나, 연구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말 그대로 즉석에서 빨리 처리하고 끝장을 보는 즉흥적 처리 입니다. 그러나, 하고 난 뒤에 건강하게 남아 있는 것이 없습니다.

지속적인 지도는 꾸준하며, 일관성 있고, 비전이 있는 지도 방법 입니다. 이는 마치 마늘 장아찌를 담그는 것과 같아서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준비도 미리 해야 되고, 건강한 고민도 해야 될 뿐만아니라, 연구도 해야 됩니다. 지도자가 신속하게 일을 처리 하지 못하는 듯한 분위기를 만들기도 합니다. 그러나, 쉽게 잊어 버릴 수 있는 편리한 지도 법이 아니라, 쉽게 기억 할 수 있는 지도 법 입니다. 그리고 지도자가 없어도 지도를 받은 사람들이 계속해서 이끌어 갈 수 있는 역량을 키워주는 지도 법 입니다. 처음에는 별 볼일 없고, 시시한 것 같은 지도 법이나, 결국에는 마늘 장아찌를 생산해 내는 지도 법 입니다. 건강하게 남는 것이 있을 뿐만 아니라, 재 생산의 역량까지 남게 됩니다.

나의 지도 법은 어떻습니까?

문의는 benbkim@yahoo.com 으로 지금 즉시 하십시요!

Leave a Reply

You can use these HTML tag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